본문 바로가기
영화

아름다운 피아노, 신비한 사랑 이야기.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by honeyinfo1 2023. 1. 29.
반응형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오늘 소개할 영화는 2007년 개봉한 말할 수 없는 비밀이다.

주걸륜, 계륜미 주연의 영화로, 우리나라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대만 영화이다. 음악 영화라고 할 수 있는데, 조금 더 보태자면 판타지 음악 로맨스 영화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줄거리 - 비밀스러운 소녀, 그리고 엄청난 재능의 피아노 소년

 

예술학교로 전학 온 상륜(주걸륜). 그는 피아노에 엄청난 재능을 보이는 천재 고등학생이다. 학교를 둘러보다가 피아노 선율에 이끌려 발견한 음악실에서 샤오위(계륜미)를 만나게 되고, 피아노를 매개로 둘은 가까워진다. 애틋한 마음이 싹트며 샤오위에 대해 더 알고 싶지만 어쩐지 그녀는 시종일관 비밀스럽기만 하고, 심지어 종종 사라지기도 한다.

함께 피아노 연주를 하기도 하고, 학교 축제 때 춤도 함께 추는 상륜과 샤오위. 둘의 애틋함도 잠시, 졸업식 기념 연주회에서의 모습을 마지막으로 샤오위는 아예 사라져 버린다.

둘이 함께한 추억, 나눴던 이야기들. 샤오위는 어디로 간 걸까. 신비로운 그녀의 정체는 무엇이었을까.

샤오위의 진실을 찾아가는 상륜. 말할 수 없는 비밀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아름다운 피아노 연주는 물론, 애틋하면서도 신비한 사랑 이야기

 

 

오늘 소개한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줄거리 소개는 짧게 다루었다. 내용 상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여지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 영화는 판타지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도 하지만, 영화에서 나오는 피아노 연주의 음악 등 역시 매우 유명한 명장면이다. 특히 상륜(주걸륜)의 피아노 배틀 장면은 이 영화의 베스트 명장면으로 꼽히기도 한다. 이 영화의 흥행 이상으로 피아노 배틀 장면의 인기는 폭발했다. 영화 개봉 후 한동안, 심지어 지금까지도 음악 관련 커뮤니티나 유튜브 등에서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피아노 연주곡을 커버하는 연주 및 영상들로 가득하다.

재미있는 점은 이 영화의 주연배우가 주걸륜이면서, 이 영화의 감독 역시 주걸륜이라는 점이다. 주걸륜은 해당 장면을 본인의 피아노 실력을 뽐내기 위한 자랑의 목적도 어느 정도 있다고 인터뷰에서 솔직히 밝힌 적도 있다. 실제로도 상당한 피아노 실력자라고 한다. 또한 여담이지만, 이 영화의 배경인 학교는 실제 주걸륜의 모교라고 한다. 주걸륜은 학창 시절 이 학교에서 첼로와 피아노를 전공했다고 하니, 그의 피아노 실력이 뛰어난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대만 영화인 말할 수 없는 비밀은 2007년에 개봉을 했고, 우리나라에서 개봉한 것은 2008년이었다. 당시 우리나라의 관객 수는 15만 정도로 엄청난 대박은 아니었지만, 당시 주걸륜이라는 배우의 인지도와 더불어 독립영화 수준으로 많지 않은 상영관에서 개봉했던 것에 비하면 상당한 대박이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2021, 이 영화는 우리나라에서도 리메이크되었다. 남주인공은 도경수, 여주인공은 원진아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내용 - 샤오위의 정체는?

 

이 부분은 스포일러가 되는 내용을 상당 부분 포함하고 있다.

혹시 말할 수 없는 비밀을 아직 보지 않았고, 온전히 즐기고 싶다면 해당 글은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영화의 후반부에서 밝혀지기도 하지만, 샤오위는 결국 secret이라는 악보의 연주를 통해 과거와 미래를 오가는 시간여행을 하고 있다. 그리고 미래로 와서는 가장 처음 목격한 한 사람의 눈에만 자신의 모습이 보인다는 신비한 룰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상륜이 축제 때 샤오위가 춤춘 장면 역시 친구들이 너 그때 혼자 췄잖아라고 말하고, 피아노 배틀을 할 때는 칭이를 먼저 발견해서 칭이와 대화하는 장면이 나오게 된다. 샤오위가 과거에서 온 사람이라는 점은 그녀의 패션에서 보여지기도 한다. 또한 그녀 혼자 색감이 약간 바래진 채로 표현되기도 한다. 하지만 정체를 알기 전에는 이 부분에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그리고 또 한가지, 샤오위와 상륜의 아버지와의 관계. 그들은 과거에서 사제지간이었다. 당시 샤오위의 말도 안 되는 말들을 믿지 않았던 상륜의 아버지는, 먼 미래에 해당 남자 아이가 자신의 아들이라는 점에 매우 놀라게 된다. 이렇게 톱니바퀴처럼 물리는 스토리 전개는 영화를 보는 재미를 한껏 높여주는 장치였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까지도 명확하게 드러내지 않은 부분은 바로 샤오위가 죽었는지, 살았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샤오위가 살아있냐 죽어있냐에 따라 영화 자체의 내용 해석이 바뀌게 되는데 이 부분은 관객의 입장에서 해석되게끔 여지를 두었다고 생각한다.

 

 

영화 내내 깔려있는 복선을 발견하는 재미, 보는 맛과 듣는 맛이 있는 피아노 연주. 탄탄한 스토리까지.

강력하게 추천하는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이다.

반응형

댓글